건강정보

잠자기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 top5

핫초코♡ 2022. 5. 4. 15:06
728x90
728x170


불면증은 아니지만 가끔 밤늦도록 잠이 오지 않아 침대에서 이리저리 뒤척이며 고생한 경험이 한두번씩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녁식사 시간이나 자기 전 먹은 음식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기전 먹으면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카페인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먹으면 잠이 잘 오지 않는 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안에 들어있는 성분인 카페인 때문인데요.

 

카페인은 커피외에도 다양한 곳에 들어 있습니다.

탄산음료나 처방전 없이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그리고 여러 종류의 차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카페인에 민감한 체질이라면 평소 자주 마시는 음료에 카페인이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으며 만약 커피 등을 마셔야 한다면 카페인이 제거된 디카페인 음료를 마시도록 합니다.

 

또 잠자기 8시간 전에 섭취하는 약물의 경우에도 카페인이 함유돼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을 포함한 음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은 습관이지만 자기전 수분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기 전 물이나 수분을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오줌이 마려워 잠에서 깨 화장실에 가야해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특히 새벽 2시에 일어나 화장실에 가게 될 경우 수면 사이클에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잠자기 한시간 전부터는 물을 비롯해 음료수나 차를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코올


잠이 안와 술을 먹는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잠을 잘 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오해라고 합니다.

 

 

과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술을 마시면 오히려 밤에 자주 깨 수면에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술을 마실 경우 잠이 드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렘수면 시간을 단축시켜 수면방해를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잠자기 1~2시간 전 술을 딱 한잔만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숙성음식과 발효음식

숙성된 치즈와 훈제 생선, 절인 고기 등 숙성식품과 발효식품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티라민은 두뇌를 자극해 밤에 잠을 잘 못 이루게 합니다.

 

자기 전 치즈가 먹고 싶다면 숙성된 치즈보다 모짜렐라 치즈 같은 신선한 치즈를 먹는 것이 나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 산도가 높은 음식

산도가 높은 음식이나 과일류는 밤에 속 쓰림 등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에는 신맛이 강한 과일이나 음식 그리고 매운 요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밤새 속이 쓰려 침대에서 엎치락뒤치락 하는 경험을 하기 싫다면 잠자기 3시간 전에는 산도가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뱃속 가스 유발하는 식품

배에 가스가 차면 배에서 꾸르륵 거리는 소리가 나면서 복부 팽만감이 심해져 불편을 겪게 됩니다. 심할 경우 복통으로 고통을 느낄 수도 있는데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feednews.co.kr

 

각질 제거, 때수건으로 해도 괜찮을까요?

예전엔 때 미는 데 쓰는 깔깔한 수건을 이태리타월로 통칭했다. 대개 주머니 모양으로 빨간색과 연두색이 많았다. 요즘은 각질 제거 타월로 불리고 장갑 형태 등 다양한 제품이 나온다. 밀려 나

feednews.co.kr

 

제철 미나리가 몸에 좋은이유

최근 건강을 위해 미나리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요즘 미나리는 1년 내내 나오지만 특히 겨울철에 얼음을 깨가며 수확하는 미나리는 영양소가 많고 별미다. 봄 미나리보다 맛과 향이 훨씬

feednews.co.kr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