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몸에 좋은 건강즙 과일즙 주의할 점 주의사항

핫초코♡ 2022. 4. 28. 02:09
728x90
728x170

 

평소 건강을 위해 과일이나 채소를 달여서 만든 건강즙을 즐겨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있는 건강식품인 건강즙은 한약재를 달이듯 식품을 물과 함께 고온으로 가열한 뒤 즙을 짜내거나, 물에 넣어 성분을 우려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특정 성분을 한 번에 많이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될거라 철석같이 믿고 먹지만 일부 사람에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당뇨병 환자는 과일즙 금물

당 함량이 높은 사과즙과 포도즙, 배즙 등은 당뇨병 환자에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일즙의 당류 함량은 평균적으로 10g 내외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루에 두세 포씩 먹을 경우 건강즙만으로도 하루 권장 당 섭취량인 25g을 훌쩍 넘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되도록 과일즙을 먹지 않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또 건강한 사람도 과일즙을 많이 먹으면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어 이틀에 한 포 정도만 먹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 과일즙을 통해 과일 속 영양분을 손쉽게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즙을 내서 먹을 경우 식이섬유 섭취량이 줄어들고 가공과정에서 비타민C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과일의 경우 생으로 먹는것이 더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간이 안 좋다면 헛개나무즙과 칡즙은 피해야

간이나 콩팥 질환이 있는 사람은 건강즙의 원재료를 가려서 섭취해야 합니다.

 

간독성을 유발할 수도 있는 헛개나무나 칡즙처럼 평소 잘 안 먹던 식품을 고농축해서 먹으면 소화 과정에서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은 평소에 자주 접하는 원료를 쓴 배즙·사과즙 같은 건강즙을 먹는편이 낫다고 합니다.

콩팥 질환이 있을 경우 칼륨 배설이 잘 이뤄지지 않으므로 칼륨이 많이 든 배즙이나 사과즙, 양파즙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마늘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은 위를 자극할 수 있어 위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은 마늘즙을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합성착색료 없고 당 함량 낮은 것 고를것

평소 특정 영양소를 섭취하기가 어려워 건강즙을 꼭 먹어야 하는 사람의 경우 원재료와 함량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일반적인 유통 경로를 거쳐 판매되는 제품에는 합성착색료, 보존제 등이 들어 있는지 표기의무가 있습니다.

 

표기되어 있는 성분 등을 확인해 가급적 합성착색료 등 첨가물이 함유돼있지 않고 당류 함량이 적은 건강즙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제품에 포도 100%, 양파 100%, 흑마늘 100%등 제품 전체가 특정 과일·채소만으로 이뤄진 것처럼 쓰여 있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다른 종류의 과일과 채소가 안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원재료명에 정제수가 적혀 있다면 농축액에 물을 섞은 것이라고 하니 원재료와 함량을 꼼꼼히 확인 후 구매를 해야 합니다.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 K 가장 풍부한 육류는?

국내에서 소비되는 육류 가운데 비타민K 함량이 가장 높은 육류는 삶은 닭고기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기름에 용해되는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인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수적

feednews.co.kr

 

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쌈 채소 종류

고기와 쌈채소를 같이 먹게 되면 맛도 좋고 느끼함도 잡아주며 고기에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 건강에도 좋아 자주 먹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쌈채소를 생각하면 평소 자주 먹는 상추와 깻잎을

feednews.co.kr

 

호흡기 건강에 좋은 음식은?

국가암등록통계(2019년)에서 폐암이 위암을 제치고 사실상 국내 최다 발생 암이 되면서 폐·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이 주목받고 있다. 곧바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래 두고 먹으면 도

feednews.co.kr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