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 K 가장 풍부한 육류는?

핫초코♡ 2022. 3. 1. 01:32
728x90
728x170


국내에서 소비되는 육류 가운데 비타민K 함량이 가장 높은 육류는 삶은 닭고기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기름에 용해되는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인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항 출혈성 비타민’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골대사와 관련한 많은 단백질 합성에 관여해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타민 K는 케일·양배추·콜리플라워·브로콜리·시금치·상추와 같은 녹색 잎채소에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데 국내에서 소비되는 육류 가운데 비타민 K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삶은 닭고기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2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제주대 식품생명공학과 김현정 교수팀이 소고기ㆍ돼지고기ㆍ닭고기 등 우리 국민이 선호하는 3대 육류의 부위별 비타민 K 함량을 분석했다고 하는데요.

 

연구결과 닭고기의 100g당 부위별(9개 부위) 비타민K 함량이 16.6∼46.6㎍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돼지고기(7개 부위, 4.3∼22.9㎍), 소고기(9개 부위 0∼5.9㎍) 순이었다고 합니다.

 


분석한 전체 육류 부위 중에서 비타민 K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삶은 닭고기로, 100g당 46.6㎍이 함유됐다고 합니다.

 


비타민 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 K1과 비타민 K2 등 2가지 형태로 존재하며, 비타민 K1은 녹황색 채소류ㆍ해조류 등 식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돼 있고, 비타민K2는 주로 육류ㆍ발효식품에 미량 들어 있습니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단백질의 합성에 영향을 주며, 뇌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특히 육류에 든 비타민K2는 골 형성 촉진과 골 흡수 억제 등 칼슘 대사를 조절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지적했습니다.

 

 


비타민K는 식품을 통해 섭취하거나 장내 세균이 직접 합성하며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는 사람에겐 비타민K의 결핍 위험이 적지만, 약물복용이나 간 질환ㆍ지방 흡수 불량 등 질환이 있으면 비타민K 결핍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K의 하루 충분섭취량은 성인 기준 65∼75㎍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최고의 과일 top10

당뇨병이 있으면 특정한 과일은 먹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과일은 탄수화물의 원천으로, 지방과 단백질보다 더 빨리 분해되어 혈당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뜻인데요. 그러나 미국 여

feednews.co.kr

 

충분한 수면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충분한 수면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자는 만큼 덜 먹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잠을 1시간 더 자면 6㎞를 걷는 효과를 낼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인은

feednews.co.kr

 

뇌수막염 증상 원인 예방접종 시기 수막구균 백신 후유증 손가락 다리 절단

냉장고에서 친구가 남긴 음식을 발견해 먹었다가 피부가 괴사 되면서 손가락10개와 두 다리를 절단한 남성의 사연이 공개되어 안타까움을 사고 있습니다. 현지시각 20일 폭스뉴스, 더 선 등 외

feednews.co.kr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