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뉴스/사회

'요절'을 '손절각'으로 생각하는 요즘 고등학생들의 문해력 수준

피드뉴스 2022. 1. 12. 17:01
728x90
728x170

 

 

JTBC에서 방영된 '다수의 수다'에는 일타강사 화학 강사 박상혀느 한국사 강사 최태성, 영어 강사 조정식, 국어 강사 김민정이 출연하여 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MC차태현과 유희열은 "수능과 상광벗이 계속해서 공부가 필요한 과목이 무엇인가요" 질문했습니다.

 

 

 

질문에 최태성과 박광현을 국어를, 조정식과 김민정은 수학을 꼽았습니다.

 

최태성은 "저는 무조건 국어"라며 그 이유에 대해 문해력 부족으로 학생들이 시험을 칠 때 문제가 뭘 이야기 하는지 모른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삼별초를 말하니까 어느 초등학교냐고 물어본다, 또 홍경래의 난이라고 하니까 무슨 꽃이냐고 해서 충격을 받았다" 고 학생들의 부족한 어휘력에 걱정을 표했습니다.

 

이에 국어 강사 김민정도 공감하였습니다 "수업중 '작가가 요절을 해서'라고 했더니 애들끼리 '손절각'이러더라" 라고 말하면 혀를 내둘렀습니다.

 

 

 

요절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이러한 뜻을 모르고 요절의 '절'이 손절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손절각'이라고 착각한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심각한 문해력을 느낀 건 이들 뿐만이 아니였습니다.

 

영어강사 조정식은 "영어도 똑같다"며 두 사람의 말에 동감했습니다. 조정식은 "얼마 전 시험에서 아이들이 '간헐적인'이라는 뜻을 몰라 난리가 났다"고 말했습니다.

 

 

'간헐적 단식'과 같은 표현이 일상 속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막상 간헐적이라는 말의 제대로 된 뜻을 알지 못하는게 문제였던 것입니다.

 

조정식은 학생들의 김각한 문해력 수준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난 다른 시각이 있는게 세상이 우리에게 요구했던 문해력이 요즘 아이들이랑 다른 것 같다"며 "왜냐면 이 아이들은 영상으로 지식을 배운다. 어쩌면 세상의 변화를 못 따라가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더불어 "저희들이 학생들이 사용하는 신조어 보면 못 알아듣는 말 많지 않냐, 그들의 눈으로 봤을 때는 저희가 문해력이 부족한 거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수능은 시대에 맞춘 문해력을 묻는 문제가 아니다 보니 '어저면 입시 제도가 세상의 변화를 못 따라가는게 아닐까'라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습니다.

 

즉, 무조건 요즘 아이들의 문해력 수준이 심각하다고만 볼 게 아니라, 세상이 변하면서 요즘 아이들이 사용하는 단어도 변했다는 사실을 인정 할 필요도 있다는 설명이었습니다.

 

그의 주장에 타 강사들은 물론 MC들도 크게 공감했습니다.

 

 

이를접한 누리꾼들 역기 이러한 문해력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한문 교육이 감소하다 보니 문해력 수준이 심각해지는 것 같다", "세상이 변한다는 건 알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단어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아 문제인 건 사실이다"등 걱정을 하였습니다.

 

2022.01.12 - [분류 전체보기] - 11년째 미제로 남아있는 남양주 아파트 밀실 살인사건

 

11년째 미제로 남아있는 남양주 아파트 밀실 살인사건

2021.12.10 - [피드뉴스/유머] - 121명 사망한 유령비행기 공포 사건 실화 121명 사망한 유령비행기 공포 사건 실화 2021.12.08 - [피드뉴스/유머] - 2000년대 어린이 성교육 만화책 수준? 2000년대..

feednews.co.kr

2022.01.12 - [피드뉴스/연예] - 육준서 나이 키 근육 여자친구 성형 그림 작품 머리 인스타

 

육준서 나이 키 근육 여자친구 성형 그림 작품 머리 인스타

강철부대 시즌1에 출연하여 잘생긴 외모와 근육질 몸매로 한눈에 시선을 사로잡았던 육준서, 현재는 화가로 활동중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몇몇 예능프로그램에서도 얼굴을 비추고있어요 오늘

feednews.co.kr

2022.01.11 - [피드뉴스/사회] - 버스 뒷좌석에서 담배피며 허세부리는 초등학생들

 

버스 뒷좌석에서 담배피며 허세부리는 초등학생들

시내버스 뒷좌석에서 창문을 열고 흡연을 하는 남학생들의 모습이 포착되어 화제다. 버스에서 흡연하는 것 뿐만아니라, 마스크까지 착용하지 않은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다. 한

feednews.co.kr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