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진짜 배고픔과, 가짜 배고픔 구별법!

피드뉴스 2022. 1. 5. 17:01
728x90
728x170

 

 

배가 고프지도 않은데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고칼로리 음식을 마구 입으로 우겨 넣을 때가 있다. 배고픈 느낌, 즉 허기가 지지도 않는데 이처럼 흡입하듯 음식을 먹는 습관은 과체중과 비만을 부르는 대표적인 원인이다.

이처럼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음식에 자꾸 손이 가는 현상을 ‘감정적 식사’라고 한다. 감정적 식사는 절제력을 잃기 쉬워 과식 혹은 폭식의 형태로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진짜 배고플 때 느끼는 ‘신체적 허기’와 공허한 감정을 채우려고 나타나는 ‘감정적 허기’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일반적인 배고픔은 신체적 현상이기 때문에 단백질이나 식이섬유 등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연료만 채워주면 해결이 된다.

 

하지만 감정적인 허기는 다르다. 이 허기짐은 지루함, 좌절감, 피로감 등의 감정과 연관돼 나타난다. 전문가들은 “심리적 변화에서 비롯되는 감정적 허기는 휴식을 취하거나 밖에서 산책하거나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해결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명상하기도 감정적 허기를 달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이와 관련해 ‘프리벤션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진짜 허기와 감정적 허기를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신체적 허기

 

△점진적으로 배가 고파진다 △위장에서 허기를 느낀다 △어떤 음식이든 먹으면 해결 된다 △만족감을 채우기 쉽다.

 

▶감정적 허기

 

△갑자기 불현 듯 일어난다 △식욕이라는 욕망을 느낀다 △특정한 음식을 갈구하게 된다 △만족감을 느끼기 어렵다.

 

2022.01.04 - [건강정보] - '탈모'가 걱정된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탈모'가 걱정된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힘없이 빠져나가는 머리카락에 속상해 한 적 많을 것이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머리카락은 더 많이 빠지기 때문에 탈모 걱정은 늘어간다. 건강한 머리카락이라면 보통 한 달에 약 1.25cm, 1년이면

feednews.co.kr

2021.12.30 - [건강정보] - 식사가 부실할 때 나타나는 몸의 신호

 

식사가 부실할 때 나타나는 몸의 신호

많이 먹어도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한 이유다. 먹는 데 보다 공을 들여야 한다고 몸이 보내는 신호, 어떤 게 있을까? 뭘 먹어야 다시 건강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을까?

feednews.co.kr

2021.12.23 - [건강정보] - 심장 건강 알려면 5가지 알아두자

 

심장 건강 알려면 5가지 알아두자

심장병은 한국인 사망원인 2위, 세계인 사망원인 1위의 질병으로 꼽힌다. 자신의 심장건강 상태를 알고 싶다면 5가지 항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는 바로 혈압, 혈당, LDL 콜

feednews.co.kr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