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섹스리스 커플 만드는건 우울증과 만성질환

피드뉴스 2021. 11. 29. 11:07
728x90
728x170

 

 

코로나19 시대와 맞물려 늘어나고 있는 섹스리스 문제를 심리사회적·의학적 측면으로 다룬 토론이 28일 대한성학회(회장 배정원) 추계학술대회에서 열렸다.

 

‘핫 이슈:늘어나는 섹스리스’ 세션에서 김수진 한림대 의대 비뇨의학과 교수는 “건강상의 문제와 만성질환, 노화와 갱년기, 성기능 장애가 의학적으로 섹스리스와 관계가 있을 수 있다”며 “특히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은 성생활에 장애를 일으키고, 우울증과 스트레스, 수면장애 역시 성욕구를 저하시키는 주요한 원인”이라고 발표했다.

 

 

올 상반기 서울 만 19세 이상 남녀 2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성생활 설문조사에서 36%가 1년간 성생활을 갖지 않았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2000년 동일한 문항을 사용한 조사에서는 11%였던 섹스리스 인구가 20년만에 무려 3배 증가한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우울증이 크게 늘어난 것 역시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보다 한국인의 우울지수는 2.7배나 높아지기도 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성관계에 대한 지식의 부족도 성관계 회피 경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짚었다. 김미랑 마인드빅 상담센터 공동소장은 상담사례를 소개하면서 “성관계에 관한 지식 부족도 섹스리스의 한 원인이 된다”며 “남성위주의 일방적인 성관계나 커플 사이의 성적 친밀감 형성이 부족해 성관계를 하지 않는 커플의 경우 성관계 교육이 관계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배정원 성학회 회장은 성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횟수가 아닌 만족도라고 말했다. 배 회장은 “성 관계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섹스리스라고 볼 수 있다”면서 “횟수가 아닌 상호 만족감에 주목할 때 성생활을 통해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민권식 인제대 의대 비뇨의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열린 첫 번째 세션을 통해 ‘하부요로증상과 성기능 장애’ 라는 주제로 ▲전립선비대증 약물치료가 성기능에 미치는 영향(양희조 순천향 의대 비뇨의학과) ▲과민성방광 약물치료가 성기능에 미치는 영향(송기효 강원대 의대 비뇨의학과) ▲포경수술이 성기능에 미치는 영향(이원기 한림대 의대 비뇨의학과) 등을 다뤘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코로나 시대의 성건강’을 주제로 ▲COVID-19이 남성의 성생활에 미치는 영향(박민구 인제대 의대 비뇨의학과) ▲COVID-19이 여성의 성생활에 미치는 영향(이재훈 연세대 의대 산부인과)이 발표됐다.

 

 

마지막 세션은 ‘노년의 성’을 주제로 ▲노년 성생활의 현황 및 문제점(정순둘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노년 남성의 성건강 관리(김재헌 순천향 의대 비뇨의학과) ▲노년 여성의 성건강 관리(이은실 순천향 의대 산부인과)가 다뤄졌다.

 

이번 학술대회를 개최한 대한성학회는 2003년 성적행복과 기쁨을 건강하게 누릴 권리를 중요하게 연구하고 우리 사회의 건전한 성문화 조성을 위해 각 분야 성전문가들이 모여 창립됐다. 국내 최대 성 관련 학회로 의사·성상담가·성교육가·인문학자 등 70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추락 관광객 8명 부상 추락 원인

11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자한 경남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이 추락해 관광객 8명이 크게 다치는 안타까운 사고가 생겼다. 28일 경남소방본부와 경남경찰청 등에 따르면 28일 오후 2시경 통영 욕지

feednews.co.kr

 

 

레이싱 모델 이송빈 나이 키 몸매

이송빈 나이 1997년생 25세 키 170cm 몸무게 50kg 34-24-34 '일상이 화보인 그날까지' 2021.11.28 - [피드뉴스/연예] - 쥬얼리 이지현 그랜파 골프 실력 폭풍 칭찬 나이 키 몸매 쥬얼리 이지현..

feednews.co.kr

 

 

잔나비 출신 윤결 사과, 지인 결혼식장에서 여성 폭행 논란

밴드 잔나비 출신 드러머 윤결이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지인의 결혼식 피로연에서 여성을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윤건이 폭행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개인 SNS에 사과

feednews.co.kr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