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코피' 나는 이유는?... 머리 뒤로 젖히면 안돼요

피드뉴스 2021. 12. 21. 15:09
728x90
728x170

 

 

겨울철에는 건조한 탓에 코피가 나기 쉽다. 날씨뿐만이 아니라 여러 이유로 유독 코피를 잘 쏟는 사람들이 있다. 

코피는 아무런 전조 증상 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콧속은 혈관으로 가득하기 때문에 코피가 나기 쉬운 구조다. 다행히 대부분의 코피는 건강상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 일생을 살면서 누구나 코피를 흘릴 수 있지만 특히 2~10세 아동과 50~80세 성인에게 흔하다.

 

 


코피의 유형은 크게 전방과 후방에서 나는 형태로 나뉜다. 전방 코피는 코 앞쪽의 작은 혈관들과 연관이 있고, 자가치료를 통해 출혈을 멈출 수 있다.


반면 후방 코피는 비강 깊숙한 곳에 위치한 혈관에서 좀 더 많은 출혈이 일어나는 코피다. 스스로 멈추기는 어렵기 때문에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다. 코피 처치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코피 나는 이유


건조한 공기는 콧속 점막으로부터 수분을 앗아간다. 이로 인해 불편한 느낌이 들고, 점막이 마른땅처럼 갈라지면서 별다른 자극 없이도 코피가 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보다 일반적으로는 코를 후빈다거나, 세게 푼다거나, 비강스프레이를 자주 밀어 넣는 등의 자극을 가했을 때 코피가 난다. 알레르기로 인한 염증, 감기 바이러스 침투 등도 코피가 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한다.

  
얼굴에 타격을 입었다거나 차 사고를 당했을 때처럼 외상으로 인한 코피도 있다. 어린 아이들은 콧속에 작은 장난감을 집어넣는 과정에서 코피가 나기도 한다. 혈액을 응고하는데 문제가 있는 ‘유전성 출혈 모세혈관 확장증’이 있을 때도 코피가 나는데, 이는 아주 드문 경우다.

 

 

▶코피 멈추는 방법


코피가 나기 시작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우선 고개를 살짝 앞으로 기울인 뒤 엄지와 검지로 코의 낮고 연한 부위를 잡는다.


코피가 멈출 수 있도록 압박을 가해 붙잡고, 고개를 뒤로 젖히지 않는다. 5분 정도 이 상태를 유지한 다음에도 코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5~10분간 더 붙잡는다.


코피가 났을 때 머리를 뒤로 젖히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혈액이 목 뒤로 흘러 식도, 기도로 들어가게 돼 식도염 및 흡인 성 폐렴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코피가 멈추면 충혈 완화제 스프레이를 뿌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병원에서 사용해도 좋다는 진단을 받았을 때 사용하도록 한다.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이 같은 스프레이가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휴지를 말아서 콧속에 쑥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위생적이지 못한 휴지를 쓰면 2차 감염 우려가 있다. 휴지 대신 위생적인 솜을 이용하는 게 좋다. 또한 코 주변으로 냉찜질을 해주면 지혈과 외상으로 인한 붓기를 빼주는 데도 도움이 된다.

 

2021.12.21 - [건강정보] - 합성 영양제, 천연 영양제...영양제 '잘'먹는 법은?

 

합성 영양제, 천연 영양제...영양제 '잘'먹는 법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16년 3조 5563억 원이던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시장 규모는 2020년 4조 9805억 원까지 커졌고, 2030년에는 25조 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대한민

feednews.co.kr

2021.12.21 - [피드뉴스/사회] - CCTV 향해 '꾸벅' 인사하는 택배기사님...'어려운 시기 따뜻한 감동'

 

CCTV 향해 '꾸벅' 인사하는 택배기사님...'어려운 시기 따뜻한 감동'

대구 달서구의 한 빌라 4층에 거주하고 있는 서진량 씨는 택배 기사님들을 위해 복도에 음료 바구니를 두었다. 그런데 어느 날, 택배가 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관 CCTV를 돌려본 서 씨는 깜짝 놀

feednews.co.kr

2021.12.20 - [피드뉴스/연예] - 전 국가대표 축구선수 '송종국' 두 번 이혼 후 두집 살림 중

 

전 국가대표 축구선수 '송종국' 두 번 이혼 후 두집 살림 중

축구선수 출신 송종국이 평택과 홍천을 오가며 생활 중인 근황이 전해졌다 19일 방송된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에서는 송종국의 일상이 공개됐다. 앞서 송종국은 지난 10월 ‘마이웨이’

feednews.co.kr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