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 차주 A씨는 접촉 사고 후 차량 수리비 내역서를 받고 깜짝놀랐습니다.
그냥 살짝 부딪힌 경미한 수준이라 생각했는데 제조사 AS센터에선 “충전 모듈에 충격이 왔다”며 1000만원 가까운 수리비를 청구했기 때문이었습니다.
A씨는 차량 수리 기간도 내연 기관차의 2배가 넘는 한 달이라며 안 그래도 비싼 보험료 인상도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전기차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전기차 정비나 수리 때문에 애를 먹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리비와 보험료도 비싼 데다 전기차를 맡길 수 있는 정비소도 부족해, 사고가 날 경우 비용과 시간 면에서 막대한 불편을 겪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고충은 대도시가 아닌 지방일수록 더욱 커지는데요.
자동차 커뮤니티에선 운전할 때 수입차보다 전기차를 더 조심해야 한다는 웃지못할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 살짝 부딪혔는데 수리비 1000만원… 수리비도 보험료도 비싼 전기차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 수는 적지만 부품 단가와 수리비가 훨씬 비싸다고 합니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전기차의 평균 수리비(2020년 12월 기준)는 237만원으로 내연기관차(181만원)보다 31%나 많이 드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기차 평균 부품비도 146만원으로 내연기관차(97만원)보다 50%가량 비싸며 전기차의 경우 충전 모듈이 외장 부품에 연결돼 충격에 손상되기 쉽고, 핵심 부품인 배터리는 손상이 크지 않더라도 신품으로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높은 수리비는 비싼 보험료로 연결되는데요.
자동차 보험료는 차량 가격뿐 아니라 사고 시 손상 가능성, 수리 비용이 함께 고려되어 책정됩니다.
내연기관차인 벤츠E클래스(6700만원)와 전기차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6979만원)는 가격대가 비슷하지만 연간 보험료는 테슬라 모델3가 50만원가량 더 비싼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보험개발원이 손상 가능성과 수리비 등을 추산해 매겨놓은 등급에서 차이가 큰 탓이라고 합니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수리비가 비싼데 테슬라 모델3는 5등급, E클래스는 13등급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7등급에서 올해 5등급이 되며 보험료도 그만큼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그런데도 보험 업계는 전기차의 높은 수리비로 인해 손해율(보험료 수입에서 보험금 지급 등으로 인한 손해액이 차지하는 비율)이 커지고 있다며 보험료를 더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전기차 한 대당 보험사 손해율이 매년 상승해 지금은 내연기관차보다 10%가량 높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한 테슬라 차주는 “보험 갱신 때 보험료가 올라 문의하려 보험사에 전화를 했더니 ‘다른 보험사 상품을 알아보라’고 할 정도로 꺼리는 분위기”라고 전했습니다.
◆ 턱없이 적은 정비소, 비싼 부품값, 높은 보험료… 지방 차주들 수리는 어디서 난감...
전기차 차주들이 체감하는 가장 큰 불편은 정비소 부족이라고 합니다.
지난해 국내에서 1만7828대를 판매한 테슬라의 경우 전국에 서비스 센터가 단 8곳뿐이었습니다.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을 개선한다지만 물리적인 정비가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지방 중소 도시에 사는 주민들의 경우 차량 경고등이라도 뜨면 난감한 상황을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연 기관차의 경우 전국 4만여 개 자동차 정비소가 있지만 전기차는 이런 사설 정비소 이용이 쉽지 않습니다.
전기차 정비가 가능한 곳이 전체 정비소의 3%가량밖에 안 되는 데다, 배터리나 변속기 등 전기 계통을 전문적으로 수리하는 곳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정비 경험이 전무한 정비사들도 부지기수 입니다.
지방의 한 전기차 차주는 “경고등이 들어와 사설 정비소에 들렀는데 고압 전류 등을 거론하며 정식 센터로 가라고 하더라”고 했습니다.
정부는 이런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정비소를 3300개로 확대하고, 전문 인력 4만6000명을 양성하겠다며 대책을 내놓았지만 인력 양성을 위한 양질의 교육기관과 인력 역시 부족한 탓에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대학의 교과과정 개편이나 교재 마련에만 1년 이상이 소요된다며 내연기관차 정비 인력의 일자리 문제와도 맞닿아 있다는 점을 감안해 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구체적 로드맵 마련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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